스터디 모임 소개

협동과정 학우들의 학문적 관심을 나누고 석.박사과정생들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자체 스터디, 세미나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. 현재 협동과정에서는 [페미니즘 세미나], [종합시험 세미나], [독일어 스터디]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 모임들을 소개합니다.

 [페미니즘 세미나]

페미니즘 세미나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모이고 있으며 2시간 내로 선정된 책에 대한 감상과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.  <망명과 자긍심>(일라이 클레어)을 시작으로, 글쓰기 방식과 퀴어, 젠더, 감정, 정체성의 문제를 섬세하게 다루는 저서들에 대한 공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. 현재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30분 부터 진행되고 있습니다.

[종합시험 스터디]

종합시험 스터디는 종합시험 출제 도서를 함께 읽고 써머리를 나눕니다. 이론서 위주로 내용을 정리하고 공유하며,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문학서를 정리해봅니다. 석사논문 자격시험을 앞둔 석사과정생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, 구체적인 스케줄은 참여 멤버의 필요에 따라 조정됩니다. 진행 시간은 수요일 7-9시 입니다.

[독일어 스터디]

독일어 스터디는 기본적인 독일어 독해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 기초 단계의 문법, 독해, 어휘를 함께 공부하며 독일어를 처음 시작하는 분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. 매주 월요일 오후 5시에 시작합니다.